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깨알 블로거 두루입니다.

오늘은 동영상에 대한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인터넷에서 여러가지 정보를 얻을 때 텍스트로 된 정보를 가장 많이 접하게 됩니다.

그 다음으로 가장 많은 것이 동영상이구요. 예전과 같이 인터넷 환경이 좋지 못한 시기엔 흔하지 않았지만

요즘과 같이 실시간 영상재생도 가능한 시대에는 동영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것이 보는이의 지루함도 덜고

시청자가 정보에 좀더 집중할 수 있어서 목적에 맞는 효과를 가져온다고 봅니다.





일반적으로 인터넷에서 이러한 영상을 감상하는 경우엔 별 걱정없이 재생이 됩니다.

그런데 PC에 있는 일부 동영상 파일을 재생할때면 꼭 뭐가 하나 빠진것처럼 재생 되는 일이 생기때가 있지요.

동영상이 나오기는 하는데 소리가 나오질 않는다던가, 소리는 나는데 화면이 나오질 않는 등의 문제가 대표적이지요.

간혹 '지원하지않는 포맷입니다','해당되는 코덱을 찾을 수 없습니다.' 라는 에러 메시지가 나오기도 합니다.

그나마 최근엔 대중적인 비디오 플레이어 프로그램들이 여러가지 포맷을 지원하기 때문에 문제가 줄어들긴 했지만

과거에는 이런 문제가 흔했기 때문에 코덱이라는 것을 꼭 설치해야 했습니다.




그렇다면 이 '코덱'이라고 부르는 이 녀석은 무엇을 하는 녀석일까요?

동영상을 촬영하여 우리가 감상할 수 있도록 영상과 음성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바꾸는 '코더'라는 것과

디지털 신호를 영상, 음성신호로 바꿔주는 '디코더'로 나뉘는데 이러한 과정을 '코딩'이라고 부르며 통상 코더와 디코더를 합하여 코덱이라고 부른답니다. 애시당초 디지털 영상이 생겨날때 부터 있었지만 우리가 몰랐던 것이죠

"그냥 보여주면 되지 번거롭게 디지털 신호로 바꿨다가 다시 동영상으로 바꾸나요?" 라고 생각할 분도 계실수 있겠지만,

컴퓨터라는 녀석은 동영상을 사람처럼 '동영상이구나'라고 인식하지 못한답니다. 때문에 이것을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게 바꾸는게 코덱의 역할이지요. 이 과정에서 어떠한 코덱을 쓰느냐에 따라서 코딩시간과 코딩의 품질이 결정된답니다.

아시다 시피 동영상들은 모두 같아보이긴 하지만 나름 여러가지 형식으로 분류됩니다. 

영상파일 뒤에 붙는 확장자가 제각각이죠

제가 사용하고 있는 곰플레이어 기준으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일부만 캡쳐했음에도 불구하고 30가지 정도나 되네요. 이렇게 종류가 많은 것 또한 코덱 때문입니다.

앞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어떠한 코덱을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영상의 품질이 결정된답니다.

그렇기에 원본 영상을 최대한 손실없이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코덱의 최우선 과제인 것이죠

하지만 고품질의 영상을 그대로 전하려다 보면 인코딩 시간도 오래걸리고 영상의 덩치도 커지기 마련인데요.

그래서 영상손실은 적으면서 영상 덩치도 줄어드는 코덱이 좋은 코덱이라고 말 할 수 있겠습니다.

바꿔말하면 코덱덕에 영상을 작은 용량으로 만들어 손쉽게 옮겨서 감상할 수도 있고 고품질의 영상을

손실없이 원본 그대로 소장 할 수 도 있는 것이지요.

동영상에는 이렇듯 애초에 PC 같은 디지털 기기로 옮겨질때부터 다양한 코덱이 사용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코덱이 사용된 영상을 보기위해서 해당 코덱이 있어야 했던 것이지요.


이해가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을지 몰라서 영상파일 하나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여기 동영상이 하나 있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확장명은 WMV이죠. wmv라하면 흔히 보셨을 법한데요.

마이크로소프트의 기본 미디어 플레이어인 윈도우 미디어 플레이어에서 원만하게 감상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Windows Media Video 코덱을 줄여서 만든 확장자 녀석이 랍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해 주었기 때문에

과거 코덱의 개념이나 상식이 많지 않았던 시절 일반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던 확장자 였습니다.

그럼 이런 확장자라던가 코덱이라던가 신경쓰지 않고 영상을 감상할 수는 없느것일까요?



네이버 검색창에 코덱이라고 검색해 보았습니다.





코덱이라 검색하자 연관검색에 여러가지 관련된 것들이 검색되는데요. 통합코덱이라는 녀석이 눈에 띕니다.

'곰플레이어 소리가 안나요'라는 연관검색어도 있어 실소하게 만드는 군요

아무튼 이러한 코덱을 패키지로 만들어 통합적으로 서비스하는 코덱팩이라는 것이 존재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통합 코덱팩 중 하나인 스타 코덱을 다운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http://www.starcodec.com/ko/


공식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스타코덱을 다운받습니다.



스타코덱의 권장사양은 높지 않은 편이라 대부분의 경우에 문제없이 설치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동반 설치되는 프로그램이 있으므로 이러한 제휴 프로그램 등은 주의하여 설치를 진행해야 하겠습니다.

다운로드는 여러가지 포털을 통해서 가능하지만 다이렉트로 다운 받을 수 있도록 '다운로드'를 눌러줍니다.




설치과정에서 여러가지 코덱을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고급사용자 옵션으로 모든 코덱을 설치하도록 했습니다. 뭔지 잘 모르니까 다 설치해 보는거죠 뭐 ㅋㅋㅋ





주의해야 할 것은 젤 아래에 있는 옵션 선택박스입니다.




업데이트는 특별히 확인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문제가 있는 것 같을때 해주는 것이 좋을것 같아요

광고로 스타코덱 제작지원은 도의적인 차원에서 체크해제를 해제해야하나 갈등하기도 했지만

그냥 감사하는 마음만 간직하기로 했습니다.




가장 주의해야 할 부분은 젤 마지막에 나오는 동반설치 프로그램 목록입니다.

꼭 해제를 해주셔야 나중에 발생하는 스트레스로 부터 자유로울 수 있답니다.

이 스타코덱을 설치하게되면 이용가능한 코덱들은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어마어마 하지요. 정말 많은 종류의 것들이 설치되는 것 같네요.

이렇게 통합 코덱팩을 설치하게 되면 앞서 고민했던 영상의 소리가 나오지 않는 다던가, 소리만 나오는 경우를

말끔하게 해결하고 고민할 것 없이 왠만한 영상들이 말끔하게 재생이 된답니다.

비슷한 느낌의 코덱팩들이 존재하긴 하지만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스타코덱만큼 좋은건 잘 모르겠네요.


지금까지 코덱에 대한 것을 간략하게 말해보고 통합코덱을 사용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았는데요.

도움이 조금이나마 되셨을런지 모르겠네요.

참고로 비디오 플레이어는 윈도우 기본 플레이어보다 무료 플레이어를 추가로 설치하시는게 좋습니다.

다음 팟플레이어, 곰플레이어, KM플레이어 순서로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럼 다들 코덱걱정없이 막힘없이 동영상이 재생될 수 있는 코덱팩 사용하시어 스트레스를 줄이시길 빕니다.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버튼 꾸욱~ ♥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