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안녕하세요 깨알 블로거 두루입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 누구나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인터넷 상의 모든것에는 주소가 있는데요.

네이버, 다음같은 포털 사이트 부터 블로그, 쇼핑몰, 가정용 인터넷 환경까지 모든 네트워크 인프라 속에는

IP Address라는 것이 존재하는데요. 쉽게 표현하자면 집주소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럼 누구나 사용하고 있지만 잘 알지는 못하는 인터넷 세상의 주소인 IP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마도 많은 분들이 사이버 범죄에 관련된 뉴스 기사나 드라마, 영화와 같은 다양한 매체에서 아이피라는 단어를

듣고 접해보셨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보통은 아이피를 통해 상대의 위치를 파악하고 추적하는 내용이죠.

IP라는것은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인터넷 통신규약이라 불립니다. 

인터넷이 처음 생기고 나서 네트워크 환경을 체계적으로 구축하기 위해선 무언가 체계적인 규칙이 필요했습니다.

예를들어 우리가 네이버에 들어가기 위해서" http://www.naver.com" 영문 주소를 입력합니다.

 PC는 이 주소를 읽고 서버에 전달해 응답을 받습니다. 

영문으로 입력된 주소를 PC가 읽고 전달하기 용의하도록 체계화된 숫자를 통해 전달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것이 IP입니다.

따라서 모든 인터넷 환경엔 IP가 존재하는것이 되는것이죠. IP가 없으면 네트워크 상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답니다.

이와같은 IP를 통해서 복잡한 네트워크 라인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축할 수 있겠 되었죠. 


네이버의 아이피 주소는 125.209.222.142 입니다. 네이버 주소를 PC가 인식하기 좋게 IP로 규정해 놓은 것이죠

그런데 이러한 ip는 홈페이지나 서버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우리집 컴퓨터 우리집 셋톱박스 우리가 쓰는 와이파이까지

다양한 곳에 존재하고 있답니다.

우리가 네트워크 상에 무언가 필요하게되면 네트워크에서 그것을 찾아가게 되는데요.

찾아갔던것이 돌아오려면 당연히 돌아올 집주소가 필요하겠죠. 이러한 맥락으로 이해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이쯤되서 궁금해 하실 내 컴퓨터가 사용하는 ip는 어떻게 알아낼까요?

여기서 구분되는 것이 바로 사설아이피와 공인아이피 입니다.

'공인 아이피'라는 것은 공인 인증서와 같은 느낌입니다. 인터넷 상 내 PC의 이름표라고 보시면 되겠군요.

'사설 아이피'라는 것은 사용자가 편의에 맞게 통신사에서 부여받은 고유의 아이피를 변경하거나 나눕니다.

때문에 사설아이피라는 녀석은 주로 공유기 같은 네트워크 장비에 많이 사용된답니다.




흔하게 볼수 있는 이러한 것들이 대표적인 사설아이피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내부에선  PC가 사설아이피를 사용하고 있지만 외부에선 공인아이피를 보고 네트워크 전송이 이루어 집니다.

좀더 이해가 쉽도록 설명드리자면 공인IP는 집주소 사설IP는 방번호 라고 생각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내 PC집주소인 공인아이피는 어디에서 확인 할 수 있는 것일까요?


네이버 검색창에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창에 IP확인이라고만 검색했는데 제가 사용하는 공인 아이피 주소가 나왔습니다.

너무 단조롭게 12개의 숫자가 나열되어 있어서 뭔가 디테일 함이 떨어져 보이네요.

좀더 상세하게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를 하나더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IPCONFIG.CO.KR 인데요.

해당  링크에 들어가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공인아이피 주소와 출발지 등이 지도와 함께 상세하게 표현됩니다.



또한 특정 아이피를 입력하면 해당아이피의 출발지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궁금함이 살짝 올라와서 이번엔 네이버 주소를 넣고 검색해 보았습니다.




간략하게 우리나라 서울이라고만 표시되네요. 서울의 중심부에 있는 것은 확실 한것 같습니다.

이런 유사한 방식으로 아이피를 찾아내고 추적하는 것이랍니다.

그럼 이쯤에서 드는 의문점이 하나 있는데요. 여태 몰라도 아무런 문제가 없었던 공인아이피 인데

꼭 우리가 알아야 할 이유라도 있을까요?


물론 일반사용자 입장에선 공인아이피 사설아이피 이런거 안따져도 인터넷 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어차피 IT전문가 분들이 알아서 다 셋팅해주고 유지관리 해주시기 때문이죠.

그렇지만 요즘들어 다양한 네트워크 플랫폼들과 클라우딩등이 개발되면서 개인이 네트워크 장비를 운영하는 경우가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 요즘같은 때에는 일반 사용자들도 공인아이피를 알아야 하는 경우가 생긴답니다.

몇가지를 들어보자면 파일서버와 같은 네트워크 스토리지와 네트워크 CCTV, 원격 홈제어 등이 있겠군요.

이것들은 모두 외부에서 식별할수 있는 고유의 IP주소를 통해서 정해진 목적지로 들어가 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이 되는 환경이라면 확인과 제어가 가능한 것이지요.


다음번에는 이와 같은 아이피 주소를 자주 바꿔가며 사용해야 하는 분들을 위해

사용중인 IP를 빠르게 스위칭 하거나 변경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이 유익하셨다면

공감 버튼 꾸욱~ ♥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