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공유폴더 #공유설정 #공유 #PC자료공유 #윈도우기본팁 #네트워크공유

  

안녕하세요. 깨알재주꾼 두루입니다. 오늘은 윈도우의 기본기능중 대다수가 사용하지만 많은 분들이 해맬수 있는 기능인 네트워크 폴더 공유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폴더공유라고 함은 동일한 네트워크 범위의 PC들끼리 특정 폴더를 지정하여 서로의 자료에 접근하여 읽거나 쓰거나 하는 작업을 가능하게 하는 기능으로 보통 PC가 2대 이상 구성되어 있는 가정집이나 소규모 사무실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공유기능자체는 윈도우에서 매우 쉬운것처럼 안내가 되고 있지만 막상 시도해보면 윈도우의 보안때문에 애써만든 공유폴더의 접근이 쉽지가 않지요. 그래서 오늘은 좀더 손쉽게 공유설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공유할 폴더를 하나 만들어 줍니다. 이름을 어떤걸 만들던 상관없습니다. 여러사람이 사용할 폴더라면 알아보기 좋은 직관적인 제목으로 만들어 주는것이 좋겠죠.



만들어진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팝업창을 띄워 줍니다. 중간쯤 지나서 보면 공유대상이라고 보일텐데요. 여길 클릭한 뒤 서브메뉴에 특정사용자를 클릭해 줍니다.



다음과 같이 공유할 사람을 선택하는 창이 나옵니다. 탐색창을 클릭해서 Everyone 이라는 사용자를 선택해 줍니다.



이 과정은 해당 폴더에 어떠한 사용자든 엑세스 할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과정으로 Everyone이라는 사용자 선택후 추가 버튼을 눌러서 모든 사용자를 추가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빨간 네모박스 안에 표시된 사용자 권한을 설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읽기만 가능하도록 생성이 되는데요. 외부 사용자가 파일을 읽고 수정하거나 저장할 수 있게 하려면 쓰기도 가능하도록 변경해 줍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셨다면 절반은 성공한 상태입니다. 폴더의 기본적인 공유설정은 끝이났구요. 이제 다른에서 PC에 공유폴더를 검색할때 순조롭게 검색이 되고 접근이 용이하도록 고급 공유설정을 변경해 줍니다.



고급공유설정은 네트워크 공유센터 좌측 상단 메뉴에 있습니다. 시작메뉴에서 '고급 공유'라고 검색하면 자동완성 되어 해당 메뉴에 쉽게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고급공유설정에 기본적인 설정값들을 변경해 줍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은 암호로 보호된 공유를 끄는 것인데요.

본인의 공유폴더에 지정된 암호를 알고있는 사람만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는 기능이지만 실제로 공유폴더를 만들어서 이렇게 불편하게 사용하는 사람은 없기때문에 일반적으로 암호보호 공유는 꺼줍니다. 이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으면 대부분 권한이 없다고 엑세스 거부가 뜨거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묻는 팝업창이 뜨게 됩니다. 아무튼 여기까지 하면 기본 설정은 마무리가 된것이구요. 이제 공유 PC의 폴더를 검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공유 PC를 찾을때 네트워크 메뉴에서 PC가 뜰때까지 기다리곤 하는데요. 좀더 빠르고 확실하게 공유 PC를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PC의 이름을 이용한 것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PC의 호스트 네임은 Trueduru 입니다.



윈도우 + E 키를 눌러 실행창 또는 시작버튼을 누른뒤 탐색창에 다음과 같이 입력해 줍니다.

\\trueduru(해당 PC이름)

\\은 떠블유는 아니구요. 원화에 해당하는 \표시를 두번 눌러준 것이랍니다. 윈도우에서는 \\는 네트워크 상의 경로를 표현하는 것인데요. 한마디로 네트워크에 있는 Trueduru라는 PC를 찾아 달라고 하는 것이죠. 좀더 확실하게 찾는 방법으로는 호스트 네임 대신에 해당 PC의 IP주소를 입력하는 방법도 있지만 이건 그냥 그런 방법도 있다는 정도만 말씀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어쨌건 저렇게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다음과 같이 공유폴더가 보이게 검색됩니다.



아까 만들었던 '공유할 폴더'가 네트워크상에 검색되었네요. 이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바로가기를 만들기만 하면 되는데요. 바로가기보다 스마트한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바로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입니다.



검색된 해당폴더에 마우스 오른쪽클릭을 해서 나온 메뉴에 '네트워크 드라이브 연결' 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걸 클릭해서 네트워크 드라이브를 생성해 줍니다. 그럼 이게 어디에 뭐가 생기는 것이냐구요?



마치 하나의 폴더인것 처럼 내PC 기본 카테고리에 네트워크 위치라는 항목으로 표시가 됩니다.

어떠셨나요? 폴더 공유하기 그렇게 어렵지는 않죠?

생각보다 여러과정을 거치긴 했지만 차근차근 보시면 금방 쉽게 따라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