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윈도우 10 업데이트후 검은화면 마우스 포인트 / 블랙스크린 증상 해결법

   

안녕하세요. 깨알재주꾼 두루입니다. 예전엔 윈도우 10 사용자가 적은편 이었죠. 출시초반만 해도 안정적이지 못해 윈도우 8처럼 졸작취급을 받는게 아닐까 내심 걱정도 했습니다. 하지만 윈도우 10 무료 업그레이드와 지속적인 개선 업데이트로 안정적인 수준에 올라서고 나니 윈도우 10의 편의성 때문에 많은 사용자 들이 윈도우10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윈도우10에는 예전부터 가지고 있던 고질적인 결함이 한가지 있는데요. 바로 블랙스크린 입니다. 오늘 포스팅할 내용도 블랙스크린이 관련된 내용입니다. 

 

 

 

최근 일주일 사이에 블랙스크린 증상이 허다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 원인은 예전부터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었죠. 증상은 대충 이렇습니다. 잘 사용하던 PC가 어느날 갑지가 부팅후 모니터가 망가진 것처럼 검은 화면만 덩그라니 떠 있습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마우스를 움직여보면 마우스 커서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증상은 업데이트 마무리 직후에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아침에 컴퓨터를 사용하려고 했을때 별안간 증상이 나오고 급하게 처리해야할 내용이 있다면 그야말로 난감한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단순히 업데이트 적용이 늦는 경우도 있지만 몇시간을 켜놓아도 개선되지 않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이런 증상들 중에는 몇번 강제종료를 하고나서 부팅이 되었다는 사례도 있었는데요. 그다지 좋은 방법은 아닌듯 합니다.

 

<▲ 위의 링크에서 예전에 있었던 블랙스크린 증상의 계선법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최근 이 같은 이슈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해당 질의응답을 마이크로소프트 센터 커뮤니티에서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해당 내용은 윈도우 10을 사용하면서 생길수 있는 블랙스크린 증상의 다양한 개선책에 안내되어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 발생하고 있는 블랙스크린의 대응책으로는 적절하지 않았습니다. 원문 자체도 2015년에 작성되었기 때문에 신뢰도가 높지는 않았습니다. 원인은 의외로 간단한 곳에 있었습니다.

 

 

현재 제가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10의 빌드 버전입니다. 빌드넘버 1703으로 윈도우10 레드스톤2를 사용하고 있죠. 최근 갑자기 블랙스크린으로 문제가된 녀석들은 이달 17일에 출시된 레드스톤3(RS3) 빌드넘버 1709 업데이트 때문이었습니다. 무슨 이유에서인지 RS3로 업데이트 후 불특정하게 간헐적 혹은 주기적으로 블랙스크린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원인을 알아냈으니 쉽게 해결할수 있겠네요.

해결에 앞서서 가장먼저 PC 화면을 띄워야 하겠죠. 검은화면에 마우스만 나오더라도 걱정하지 않고 윈도우 만능 명령어인 Ctrl+Alt+Delete 키를 눌러서 작업관리자를 실행해 줍니다. 혹시 실행이 되지않고 에러창이뜬다면 반복해 실행합니다. 혹은 Ctrl+Shift+Esc 를 눌러도 됩니다.

 

 

위 그림처럼 작업관리자 창이 띄우면 되겠습니다. 혹시 메뉴가 나오지 않는다면 좌측 하단에 자세히를 클릭해서 메뉴가 나오게 해줍니다. 그리고 작업관리자의 상단 메뉴에 있는 첫번째 메뉴인 파일을 클릭하고 새작업 실행을 눌러줍니다.

 

 

새작업 실행을 클릭하면 실행창이 하나 뜨게되는데요. 실행창에 explorer라는 명령어를 넣고 엔터를 눌러줍니다. 혹시나 실행이 되지않고 에러창이 뜬다면 이것역시 명령이 정상 적으로 처리될때까지 서너번 반복해 줍니다.

 

 

 

잠깐!! 

이 창을 닫으려는 당신!!

작업이 아직 끝나지 않았어요!!

 

여기까지만 해도 바탕화면이 정상적으로 뜨고 PC역시 정상부팅된것처럼 문제없이 작동하게 될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재부팅할때마다 이 작업을 하기엔 무리가 있겠죠? 그리고 멀쩡한것 같아 보여도 억지로 띄운 것이라 몇가지 기능의 제약이 있기 때문에 원만하게 사용하기엔 한계가 있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원인이 되고있는 RS3 업데이트를 롤백하도록 합니다.

 

업데이트 되었던 윈도우10 1709빌드를 이전 버전으로 돌리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윈도우 시작버튼을 누르고 좌측에 톱니바퀴 모양의 아이콘을 눌러 윈도우 설정 메뉴로 들어갑니다.

 

 

다음과 같은 윈도우 기본 메뉴중에 업데이트 및 복구라는 메뉴를 찾아 클릭해 줍니다. 

 

 

업데이트 및 복구 메뉴에 들어가 좌측에 보이는 항목들 중 복구를 클릭해줍니다. 만약 레드스톤3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어있는 상태라면 우측 항목중에 이전빌드로 되돌리기로 예전에 정상적으로 사용했던 빌드버전으로 돌아갈수 있습니다. 이전버전 되돌리기는 일정기간 뒤에는 롤백이 불가능하므로 증상을 확인한뒤 바로 진행하는것이 좋습니다. 또한 복구메뉴에는 PC초기화 옵션도 같이 존재하기때문에 진행시 초기화와 혼동하여 PC를 초기화 해버리는 실수는 하지 않도록 합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대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이전버전으로 돌아가는 작업은 PC 환경에 따라 완료시간이 수분에서 수십분까지 걸릴수 있지만 대부분 별탈없어 마무리 됩니다.

 

롤백후에는 업데이트를 끄는 작업을 합니다. 무조건 따라야 할 작업은 아니지만 오류가 수정되기 전에 RS3가 다시 업데이트 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업데이트를 중지하는 작업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업데이트를 마냥 꺼놓으면 추후 개선이 되고도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테니 해당 과정은 개인의 선택에 맡기겠습니다. 제 생각이지만 다음번 기능업데이트가 나오기 전까지는 개선이 어렵지 싶습니다. 다음 버전은 아마도 5월쯤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아래를 클릭하여 내용을 펼쳐보세요.

 

 


 

이렇게 지난주부터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 윈도우10 블랙스크린 증상의 개선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봤는데요. 개선된 RS3 버전의 업데이트가 추가적으로 출시되어 어느정도 안정적인 수준이 되면 사용하는것이 좋겠다라는것이 현재로썬 지배적인 의견입니다. 아직 정식업데이트를 시작한지 일주일 정도밖에 되지않았으니 조만간 보안업데이트가 있을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 전까지는 가급적 이전 버전인 1703빌드를 사용하는것이 좋겠네요. 혹여나 해당 내용처럼 실행이 되지 않을 경우는 기능업데이트의 영향이 아닐수 있으니 앞서 거론했던 마이크로 소프트 커뮤니티의 질의응답 내용을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모두들 좋은 하루 되세요^^

 


댓글로 요청하시는 분들이 많아 윈도우 10 안전모드 진입방법 포스팅을 올려놓았습니다.

https://theduru.tistory.com/196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 안전모드 들어가는 방법

윈도우10 안전모드 부팅 안전모드 들어가는 방법 안녕하세요. 두루입니다. 윈도우 10 사용 관련해서 몇 가지 포스팅을 올린 적이 있었습니다. 별것 아닌 내용들이 도움이 되었다고 하는 댓글들도 보았습니다. 윈도..

theduru.tistory.com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