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윈도우 10 깨알 팁

#윈도우 자동업데이트

#자동 업데이트 해제

   

안녕하세요. 깨알재주꾼 두루입니다.

윈도우 10을 사용한지도 반년이 다되어 가네요.

지금은 대부분의 것들이 익숙해 져서 가끔보는 윈도우 7이 살짝 낮설음이 느껴질 때도 있답니다.

초반에 윈도위 10으로 업그레이드 하고나서 가장 불편하다고 느꼈던것은 시도때도 없는 업데이트 였었죠.

윈도우 업데이트의 경우는 사용환경에 따라서 얼마든지 스케줄링 할수 있고 업데이트를 해제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 10의 경우에는 약간 달랐습니다.

윈도우즈 업데이트 항목에서 사용자가 업데이트 목록을 선택 편집하여 적용할 수 있었는데요.

윈도우 10에서는 이런 항목 선택을 찾을 수 없을뿐더러 업데이트를 사용하지 않게하는 옵션이 없는것 같더라구요.



애시당초 이해가 잘 되질 않았습니다.

매일같이 잊을만하면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통에 작업도중 PC를 끄거나 하기도 애매한 상황도 있었죠.

윈도우10의 취약한 점들을 빠르게 업데이트하고 수정하고자 하는 의미에서 업데이트를 사용자가 기본적으로 해제하지

못하도록 구성해 놓은 것으로 보여졌습니다. 지금은 윈도우가 어느정도 안정화 된 상태라 가끔 업데이트를 한답니다.



윈도우즈 업데이트 관련 항목은 제어판에 업데이트 메뉴 통해 내용을 확인합니다.



제일 마지막에 있는 업데이트 및 복구 메뉴를 누르면 업데이트에 관한 것들을 설정 할 수 있죠.



업데이트 메뉴는 윈도우 7의 느낌과는 사뭇 달랐습니다.

역시나 말씀드린것 처럼 업데이트를 해제하거나 중지시킬 무언가는 없어 보였어요.



고급옵션에 들어가보아도 시간을 연장하거나 업데이트 방식의 변경뿐

말그대로 '답은 정해져 있고 너는 업데이트 하기만 하면되' 였습니다. ㅋㅋㅋ

그럼 업데이트를 막을 방법이 없는 것이냐? 아니죠~!

간단한 방법으로 윈도우즈 업데이트 기능 자체를 중지시켜서 자동업데이트를 막을 수 있답니다.



일단 윈도우키 + R 키를 눌러서 실행창을 띄운뒤에 services.msc 라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탐색창에 '서비스'라고 입력후 자동완성되는 서비스 앱을 실행 시켜 주셔도 된답니다.



'서비스' 에서는 윈도우에 사용되는 각종 기능들의 사용방식을 수동으로 제어 통제 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지금 찾아볼것은 업데이트 관련 항목인데요.

알파벳 순으로 정렬된 메뉴 저 아래쪽을 살펴보면 Windows Update 라는 항목이 실행중으로 표시되어 있을 꺼에요.

다른건 잘못 건드리게 되면 일부 오작동하거나 문제가 생길수 있으니 아무거나 건들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Windows Update 를 더블클릭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뜹니다.

여기서 시작유형을 사용안함으로 바꾸고 중지버튼을 눌러 서비스를 중지시킵니다.

그리고 확인 버튼을 눌러서 마무리 하시면 모든 윈도우즈 업데이트가 해제 된답니다.


따라하기 힘들어 하실 분들을 위해서 간단한 배치파일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중지.bat

윈도우 업데이트 활성화.bat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 하신 뒤 마우스 우클릭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시면 된답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실행되면서 위에서 설명드렸던 과정들을 자동으로 수행하고 마무리 해 줍니다.

혹시나 서비스를 다시 이용하고 싶으시면 아래 같이 첨부해드린 활성화 배치파일로 설정을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동업데이트의 스트레스로 부터 벗어나는 방법을 설명해 드렸는데요.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억지로 업데이트를 꺼 놓는것은 권장해 드리지 않습니다.

아무래도 보안이나 기능상 취약한 부분을 확인해 업데이트를 진행하는 것이니 때마다 받아주는게 맞는것 같아요.

그럼 모두들 보람차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