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알쏭달쏭한 폰트 저작권 / 폰트 라이선스 확인

폰트저작권 바로알기 / 유료폰트 점검프로그램

어디까지가 무료일까?!


안녕하세요. 깨알 재주꾼 두루입니다. 폰트저작권에 대해선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강조한바 있었습니다. 어떠한 창작물이던 창작자에게는 저작권이라는 권리를 적용할 수 있죠. 대부분 이런 내용은 인지하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영상이나 소프트웨어, 음원이나 도서 같은 것들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들이죠. 하지만 글꼴의 저작권에 대해선 사용자들이 크게 신경을 쓰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개인사용자들은 왠만한 폰트들은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대부분의 저작권 규제를 완화되어 있는 상태. 하지만 그때문에 허용범위가 모호해서 일부 곤란을 격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겠습니다.


<사진출처 - 윤디자인연구소>


실제로 기업에서 유료폰트를 라이선스 구입없이 사용하다가 집단 소송을 당했다는 기사도 본적이 있습니다. 대부분은 적정선 합의나 폰트의 구매로 사건이 마무리 되긴 한다지만 민 형사상의 책임을 다해야 할 수 있기 때문에 제법 이슈가 되겠죠. 일반인이라면 생각만해도 아찔합니다. 이와 같은 사례로 몇년 전 학교 및 관공서에 억대 소송이 있었답니다.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것이 위 사진에 보시는 것과 같은 폰트통이라는 프로그램입니다. 폰트통에는 다양한 폰트 가 오픈라이선스로 일반 개인사용자에게 무료제공 됩니다. 실제로 꿀같은 폰트들이 다양하게 섹션별로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용도는 역시나 비상업용입니다. 때문에 영리 목적이 있는 창작물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아시아 소프트에서 제공하는 해당 프로그램은 개인사용자 뿐만 아니라 초중고 교육기관 및 군사기관에서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제공됩니다. 그래서 관공서 및 학교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료대상이라 하더라도 사용용도와 주의사항은 모두 해당됩니다. 즉, 영리목적으로 사용되거나 공유 배포 수정은 불가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상업용으로 폰트를 사용하려고 할때는 반드시 라이선스를 확인하고 유료구매를 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관공서 및 공공기관의 경우도 영리목적으로 폰트 사용시 별도의 사용계약이 필요하다는 것을 양지해야 하겠습니다.



제 PC에도 다양한 폰트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폰트들과 한글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폰트들이 그것인데요. 여기서 쉽게 혼동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한글이나 오피스 같은 프로그램에서 제공하는 폰트입니다.



해당프로그램들의 폰트는 자체적으로 제작한 폰트들도 있지만 일부 폰트를 구입해 프로그램에 탑재된 경우가 있습니다. 때문에 해당 서체의 이름만 따지고 보면 왠지 유료폰트와 혼동하기 십상입니다. 지금 사진에서 보시는 것이 한글에서 제공하는 기본서체인데요. 이런 프로그램에서 제공된 서체의 경우에는 프로그램 구입과 동시에 폰트 라이선스도 구매된것으로 보아 저작권 침해라 볼 수 없겠습니다. 또한 이렇게 구입된 서체의 경우 다른 용도로 사용했을때 그에 따른 저작권 침해를 따지기 어렵기 때문에 적합하게 구매 운영된 프로그램의 경우라면 목적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폰트의 저작권이 강조되고 침해 사례가 증가하게 되면서 공공기관에서도 자체검수에 나서기도 했습니다. 폰트의 저작권은 계속 강조되고 있는데 정작 일반 사용자는 많은 폰트중에 유료폰트와 무료폰트를 구분해 내기는 사실상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폰트를 모두 삭제하고 다시 구성하기도 만만찮은 일입니다.

 아래에 소개해드릴 프로그램은 현재 (2018년 5월 기준) 서울시교육청(sen.go.kr)에서 제공하고 있는 폰트 라이선스 점검 프로그램입니다. 한국저작권보호원에도 비슷한 프로그램이 있지만 폰트검색이 잘 안되더군요. 지금 소개하는 프로그램역시 한국저작권보호원에서 제작한것 같은데 여튼 누락없이 잘 점검되고 확인후 관리도 수월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 다운로드 

 내 PC폰트 점검기.zip

 >한국저작권 협회 다운로드 링크<

한국저작권협회 홈페이지 다운로드 페이지

프로그램을 다운 받은 뒤에 압축을 풀고 실행 파일을 실행해 줍니다.



다음과 같이 폰트가 포함된 프로그램들이 나열되고 프로그램의 라이선스 여부를 체크하고 검사를 진행합니다.

만약 라이선스가 없는 프로그램이라면 체크를 해제해야 겠죠?



폰트를 점검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성능이나 폰트의 수량에 따라 점검시간이 5분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기본폰트만 해도 680여개가 되는군요. 기본설치 폰트 외에도 다량의 폰트가 검색되었습니다.

물론 여기서 검색된 추가폰트들이 모두 불법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다양하게 검색된 폰트중에 라이선스가 적합한지 확인하여 제거하면 되겠습니다. 이도저도 생각하고 싶지 않다면 전체선택후 삭제를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보통의 경우엔 붉게 표시된 폰트 외에는 일반적인 오픈라이센스이며 붉게 표시된 폰트의 경우엔 개인 비영리 사용만 가능하도록 제공되는 폰트이거나 유료폰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내 PC 폰트 점검기는 단순히 폰트를 점검하여 사용자에게 폰트저작권 내용에 대한 구분을 인지 시켜주는 역할을 할뿐 유료폰트와 무료폰트, 불법사용에 대한 검색 삭제 조치는 자체적으로 확인 수행하여야 합니다. 쉽게 말해 무료유료폰트 구분없이 모두 검색되며 라이선스 보유여부에 따라 사용여부를 결정하시면 되겠습니다. 앞서 말했듯 불안하면 그냥 삭제 ㄱㄱ 잘 찾아보면 상업용으로 무료 사용이 가능한 서체들도 쓸만한 것들이 있습니다. 


혹시나 필요하신 분들이 있을까 제가 예전에 포스팅 했던 링크를 남겨봅니다. 


<사이트 링크 - http://theduru.tistory.com/114>


추가로 한국 소프트웨어 저작권 협회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자가진단 프로그램 링크도 남겨드립니다.

해당 프로그램은 라이선스가 필요한 프로그램들을 검색해주는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다운로드 

<사이트 링크 - https://www.samdb.or.kr/Popup/ClickService_32.asp >

검사 완료후 상용이라고 표시되는 항목에 대해서는 라이선스 보유 여부를 판단하여 조치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럼 올바른 사용으로 바른 저작권 보호 문화를 지켜주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