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윈도우업데이트오류 #업데이트무한로딩 #업데이트확인중 #업데이트안될때


안녕하세요. 깨알재주꾼 두루입니다. 

오늘은 윈도우 7, 8, 8.1에서 주로 문제가 되고있는 '윈도우 업데이트 확인중' 화면에서 오랜시간 기약없는 기다림을 갖게하는 오류의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즈 업데이트는 자동업데이트 형식으로 사용자가 PC를 사용할때 백그라운드에서 알아서 조금씩 다운받아 적용되게끔 안내되고 유도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과정에서 오류가 생기거나 혹은 다른 이유에서 윈도우즈 업데이트 기능이 정상적으로 서비스 되지 않을때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업데이트 확인을 기약없이 기다리게하는 무한로딩이 있습니다.

로딩이 처음 시작되면 아무리 업데이트를 안했던 컴퓨터라 하더라도 20분 안쪽으로 업데이트 확인 검색이 끝나야 정상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나머지 경우는 뭔가 문제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다음으로 빈번하게 발생하는 것이 업데이트 검색 실패입니다.

다시 시도를 누르게 되도 같은 상황만 반복될뿐이죠. 골치아프긴 둘다 마찬가지입니다.




해결 방법은 두가지 단계로 나뉘어 집니다.

첫번째로 업데이트 관련 서비스를 종료하고 업데이트 관련 폴더를 삭제해 줍니다. 업데이트 확인과정에서 업데이트 파일들이 특정폴더에 취합되는데 이 폴더를 삭제함으로써 일부 업데이트 오류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삭제할 폴더

       


경로에 있는 두 폴더를 삭제해 주어야 합니다. 현재 실행중인 업데이트 서비스 때문에 바로 삭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때문에 해당 업데이트를 종료후에 삭제해 주어야 합니다. 제어판에 관리도구에 서비스에 들어가서...구구절절 복잡하게 설명하기 힘들어서 간단한 자동화파일로 작성해 보았습니다.

배치파일 특성상 백신프로그램이 악성코드로 오탐지 할수 있으니 안심하고 다운받으셔도 됩니다.

업데이트 서비스 중지.bat

업데이트 서비스 활성화.bat

해당 파일을 다운받아 실행해 주시면 업데이트 서비스가 중지되고 앞서 말씀드렸던 폴더를 삭제할 수 있게됩니다. 폴더를 삭제하고 나서는 다시 서비스를 활성화 해 주어야 합니다. 그래야 두번째 단계를 수행 할수 있습니다. 혹시 폴더를 삭제하는 것이 불안하다면 폴더 뒤에 .old라고 이름을 수정해서 폴더를 남겨놓을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런일이야 생기지 않겠지만 문제가 생겼을때에 백업의 개념으로 남겨두는 방법입니다.

서비스를 중지시키고 해당폴더 2개를 삭제 혹은 이름을 수정하였으면 두번째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제 오류를 개선하는 핫픽스 파일을 설치합니다. 필요한 파일을 먼저 링크해 드리겠습니다. 윈도우 버전에 맞게 다운받아 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32비트 윈도우에 해당하는 x86 버전을 받아서 설치해 보시면 되구요. 혹시나 버전에 맞지 않는다고 나오면 64비트 버전을 설치해 줍니다.


32비트 버전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의 두가지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Windows6.1-KB3050265-x86.msu

Windows6.1-KB3102810-x86.msu

64비트 버전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의 두가시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Windows6.1-KB3050265-x64.msu

Windows6.1-KB3102810-x64.msu


해당 파일을 다운받아 실행하게되면 다음과 같이 업데이트를 검색하는 창이 나옵니다.

잠시후 검색이 끝나고 핫픽스 업데이트를 설치하는 창이 뜹니다.

설치를 진행해 주시면 되구요. 간혹 이미 설치되어 있다고 나오면 생략하고 다음파일 설치로 넘어갑니다.

핫픽스가 정상적으로 설치진행 중입니다. 설치과정은 PC성능에 따라서 몇초에서 몇분까지 걸릴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었네요. 이렇게 두가지 파일을 반복해서 설치하면 되겠습니다. 모든 설치가 끝나면 재부팅후에 윈도우즈 업데이트를 눌러 새로운 업데이트를 확인해 줍니다. 좀전과는 다르게 몇분안에 업데이트 목록이 확인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나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으로 개선이 되지 않을때 한가지 파일을 추가로 설치해 확인 바랍니다. 해당파일은 공식 다운로드 센터 링크로 남겨드리겠습니다. 해당 핫픽스도 32bit와 64bit로 구분해서 사용해 주세요.

   

혹시나 핫픽스가 매끄럽게 실행되지 않고 오류가 나는경우엔 아래에 추가로 올려드리는 서비스 재시작 배치파일을 실행한뒤 다시시도해 보시면 정상적으로 작업이 진행되실겁니다.

윈도우 업데이트 관련 서비스 재시작.bat

원만하게 해결을 보셨다면 앞으로 업데이트 꼬박꼬박 챙겨서 받으시길 바라구요. 많은 분들이 막연한 기다림의 고통에서 하루빨리 벗어나셨으면 합니다. 그럼 모두 좋은하루 보내세요.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