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요즘 왠만한 PC 구입에 필수 적인 요소로 검토되고 또 많이 장착되는 SSD 아직도 사용하지 않으신다구요?

그 매력에 한번 빠지면 벗어날 수 없답니다.






다만 약간의 취약점이 있다면 가격대비 용량이 작다는 것인데요.

그치만 SSD를 저장용 미디어로 보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어디까지나 성능향상을 위해서 쓰는 녀석이지 

이것으로 다량의 데이터를 장기간 보관해야 겠다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그다지 없을것 같군요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SSD 120G인데요 요즘은 250G도 가격이 많이 다운되어서 나름 사랑을 받고 있는 중이랍니다.

SSD 제품군에도 여러가지 밴더들이 존재하지만 국내사용자인 만큼 삼성의 노예가 되어 봅니다.




저의 경우에는 120G SSD 초기모델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120G SSD는 일반 가정용이나 사무용 PC로 크게 문제가 없는 용량이지만 저에겐 조금 작은 감이 있었습니다. 

왠만한 게임 한두개 정도 설치하면 운영 가능한 용량이 남아있지 않는 불상사가 생기는 바람에 250G 용량의 SSD로 새롭게 구성하려고 합니다.


앞서 보여드렸던 것처럼 삼성SSD를 장착하였습니다. 삼성SSD는 삼성에서 제공하는 두가지 소프트웨어를 통해 SSD를 모니터링하고 기존에 사용하던 디스크의 내용을 똑같이 복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samsung.com/sec/support/model/MZ-75E250B/KR


구 모델의 SSD에는 소프트웨어 시디가 기본으로 동봉되어 있었으나 지금 출시되는 모델에서는 빠져 있는 것 같네요. 

위의 삼성 공식홈페이지의 링크에서 해당 프로그램을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말씀 드렸던 것처럼 관리를 도와주는 Magician 프로그램과 하드를 복제해주는 Migration 프로그램을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서 선택하여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저는 둘다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메지션부터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프로그램을 실행해 줍니다.

Samsung Magician 프로그램은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SSD의 건강상태등을 모니터링 하는 관리용 프로그램으로 SSD의 최적화 상태를 파악하여 좀더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초기에 출시된 SSD 120G 모델의 상태를 확인해 봤는데요

열심히 쓴다고 쓰긴 했는데 2TB 정도 밖에 사용하지 않았네요. 보통은 디스크 사용량을 확인할때 사용시간을 주로 표시해 주지만 SSD의 경우엔 데이터가 기록되는 용량이 수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반드시 확인해 줘야 할 부분이기도 합니다.





본격적인 데이터 복사를 위해서 Samsung Data Migration을 설치합니다.





설치를 완료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정상적으로 두개의 디스크가 체크되었고 복제를 바로 진행했습니다.





제가 사용하고 있는 시스템 용량 60G 기준으로 20분 정도 걸리는 것 같군요.

이처럼 기존에 사용하던 디스크의 내용을 고스란히 복제 할 수 있기 때문에 하드디스크를 교체 할 때 번거롭게 느껴지는 운영체제 셋팅을 생략하고 빠르게 사용 할 수 있답니다.


복제하는 원본디스크는 용량이나 제품모델을 따지지 않고 복제가 되는 듯 해 보였고 확인해 보진 않았으나 대상디스크는 삼성SSD 제품이어야 정상적으로 진행이 될 듯 보였습니다.

다만 주의할 부분이 있다면 대상디스크의 용량, 즉 구입한 SSD의 용량이 원본디스크 운영체제 파티션의 현재 사용량에 보다는 커야 한다는 것

디스크의 기본용량자체가 차이가 있어도 운영체제 파티션의 사용량만 SSD용량 보다 작다면 Data Migration 프로그램 활용이 가능하겠습니다. 


아직도 SSD 구입을 망설이고 계신다면 걱정하지 마시고 구입해보세요

새로운 세계가 펼쳐진답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버튼 꾸욱~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tal
Today
Yesterday